Logger Script
T뉴스

[SK텔레콤 뉴스] 2012년 5월 1일, 국내 통신업계 블랙리스트 제도(단말기 자급제) 시행!

2012/05/01 09:00


5월부터 단말기 자급제, 일명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단말기 자급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아직은 낯설기만 한데요! 그래서 T월드 블로그에서는 단말기 자급제에 대한 여러분의 대표적인 궁금증을 파헤쳐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두 귀는 쫑긋! 두 눈은 번쩍! 말초신경은 알아서(!) 준비하고 따라와주세요~!


Q1. 5월부터 시행되는 단말기 자급제가 무엇인가요?

단말기 자급제는 이통사 대리점/판매점 이외의 제조사 유통점, 가전 유통매장, 대형 할인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망에서 휴대폰을 구입한 후, 희망하는 이통사에서 이동전화 서비스를 가입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도난폰, 분실폰(블랙리스트)으로 신고된 휴대폰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단말기 자급제(블랙리스트) vs 기존 화이트리스트 주요 차이점

항목 화이트리스트 제도 (기존) 단말기 자급제 (블랙리스트 제도)
이동사 단말 유통 단말정보를 시스템에 사전 등록해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기존과 동일)
이통사 미유통 단말
(자급 단말)
타사 이용 신청, 개인 인증 정보 등을 통해
단말정보를 개별 등록 후 통신서비스 제공
별도 등록 절차 없이
USIM 기변/전산 개통을 통한 서비스 제공
분실/도난 관리 분실/도난 정보를 이통사별 별도 관리 분실/도난 정보를
KAIT(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통합 관리
분실/도난 대처방법 이통사에 분실/도난 사실 신고 이동전화번호 또는 IMEI 번호를 통해
이통사에 신고
통화 품질 이통사 망연동 테스트, 단말검수 절차를 통해
안정적 품질 확보
자급 단말은 망연동 테스트, 단말검수 절차가 없어
안정적 품질 불확실
부가서비스 이통사가 단말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어
각종 부가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가능
자급 단말은 이통사가 단말 세부 정보를 알 수 없어
부가서비스 이용 불편 가능성 존재

Q2. 외국에서 가져온 단말기도 전파연구소 인증이나 이통사 대리점/지점 방문할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한가요?

해외에서 구매한 단말기도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USIM 기변 또는 전산개통 통해 통신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단 해외 단말의 경우 주파수/SMS/MMS 등 통신규격이 SKT 규격과 일치하지 않거나, Country Lock(특정 국가 내 사용 제한), Carrier Lock(특정 통신사 내 사용 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가능성 있습니다. Lock이 결려있는 경우는 해당 제조사 또는 해당 이통사에 Lock 해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 SK텔레콤 이동통신서비스 주파수 대역

3G(WCDMA) 주파수 4G(LTE) 주파수 SMS MMS
2.1Ghz 800Mhz(현재)
1.8 Ghz(올해 하반기 예정)
OMA(국제 표준 규격)

Q3. 국내에서 출시된 3G 휴대폰은 모두 이용 가능한가요?

NO! 3G서비스를 제공하는 SKT와 KT는 기술방식(WCDMA)과 주파수대역(2.1GHz)이 동일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G 서비스가 없는 LGU+는 이용할 수 없으니 이점을 꼭 참고해주세요!


Q4. 2G 단말기도 단말기 자급제도 적용 대상인가요?

안타깝게도 2G(CDMA)는 단말기와 회선이 결합되어 있어 적용회선이 아닙니다. 단말기 자급제도는 USIM이 사용되는 3G(WCDMA) 이후 통신세대에만 적용됩니다.


Q5. 자급 단말기 구입 후 어떻게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해야 하나요?

사용중인 휴대폰에서 USIM을 빼서 새로 구입한 휴대폰에 끼우면 쓰던 번호, 이통사 그대로 이용 가능합니다. 또는, 대리점/지점 직접 방문하여 개통을 하면 통신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USIM이 없는 경우 이통사 대리점을 방문해 USIM 구매하고 서비스 가입 후 끼워서 이용하면 되고요.


Q6. 자급 단말기의 통화품질에도 차이가 있나요?

이통사 구입 단말기는 출시 이전 이통사의 망연동 테스트 및 단말 검수 절차 수행으로 안정된 통화품질이 보장되지만, 자급 단말기의 경우 망연동 테스트 및 단말 검수 절차 미수행으로 통화품질의 이통사 보장이 힘듭니다.(ㅠㅠ)


Q 자급 단말기애서도 MMS 이용이 가능한가요?

고객이 이용을 희망하는 단말기의 MMS 규격이 국제 표준 OMA 규격이라면 이용 가능합니다.


Q 자급 단말기로도 T Wifi 서비스 이용할 수 있나요?

이용 가능합니다. 단 대리점/지점 방문 후 Mac Address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Q7. 자급 단말기로도 119, 112, 114 등 긴급전화 발신이 가능한가요?

긴급전화 발신은 단말기에 해당기능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SKT가 유통/판매하는 단말기는 제조사와 사전 협의해 긴급전화 발신 기능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자급 단말기의 경우 제조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이통사는 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Q8. 자급 단말기도 SK텔레콤에서 A/S를 받을 수 있나요?

자급 단말기는 SK텔레콤이 유통하지 않은 단말이므로 A/S 및 분실보험 지원 불가하오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9. 단말기 분실시 대처 방법을 알려주세요!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중인 이동통신사에 분실/도난 신고 접수를 하면 되며, 이동전화번호 또는 IMEI 정보를 기준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Q LTE 휴대폰은 왜 USIM 이동이 안되는 것인가요?

LTE휴대폰은 사업자별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거나 지원되는 서비스가 달라 국내 사업자간 USIM 이동이 어렵습니다.


Q 중고 휴대폰 구매시 유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우선 중고폰 구매시 단말기식별번호(IMEI)로 분실/도난 폰 여부 조회 후 구매 확정해야 합니다. 2012년 5월 이전에 출시된 휴대폰은 단말기 식별번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으므로 모델명과 일련번호로 www.checkimei.kr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 : 총 15자리로 이루어진 단말기 고유 식별번호로 분실/도난 시 통화를 차단하는 목적으로 활용되며, 기종에 따라 휴대폰 외부(뒷면) 및 배터리 슬롯, 휴대폰 내부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친근해지셨나요? 오늘부터 휴대폰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오늘 단말기 자급제 FAQ를 필히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SK텔레콤은 새로이 시작되는 단말기 자급제(블랙리스트 제도)에서도 고객 여러분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트랙백 주소 | http://blog.sktworld.co.kr/trackback/1784 관련글 쓰기
  1. 6월 1일부터 블랙리스트에 따른 자급폰의 약정할인 요금제가 시행되는 것으로 아는데요.
    SK에서 LTE 폰을 사용중이고 SK 7.7 탭 공기계를 소유한 저에게는 LTE 태블릿 요금제의 약정할인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겁니다.
    왜, 태블릿 요금제는 자급폰 약정할인에서 제외되는 겁니까!!!
    제발 자급 태블릿 사용자에게도 태블릿 요금 약정 할인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ㅠㅠ